뉴 간트메이커를 사용하여 xml 파일로 간트차트를 그려보자!



 이번에는 뉴간트메이커를 이용해서 xml 파일로 간트차트를 한 번 그려보겠습니다. 이 강좌를 읽는 분들 중에는 xml 파일이 뭔지 모르시는 일반인(비 개발자)분들이 대다수일 것이므로 간단한 설명을 한 후 뉴간트메이커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xml 파일이 뭔지 그냥 참고만 하시고 자세히 아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이렇게 쓰면 되는구나 정도로 아시면 될 것이고, 주로 엑셀을 사용하여 간트차트를 그리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사용자 PC에 엑셀이 깔려있지 않다면 xml을 사용하시면 더 빠르고 간단하게 차트를 그리실 수 있습니다. 

(1) xml 이란?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확장성 생성 언어(擴張性生成言語)로 번역되며, 1996년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에서 제안하였다. HTML보다 홈페이지 구축 기능, 검색 기능 등이 향상되었고 클라이언트 시스템의 복잡한 데이터 처리를 쉽게 한다. 또한 인터넷 사용자가 웹에 추가할 내용을 작성, 관리하기에 쉽게 되어 있다.

이밖에 HTML은 웹 페이지에서 데이터베이스처럼 구조화된 데이터를 지원할 수 없지만 XML은 사용자가 구조화된 데이터베이스를 뜻대로 조작할 수 있다. 구조적으로 XML 문서들은 SGML(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문서 형식을 따르고 있다. XML은 SGML의 부분집합이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응용판 또는 축약된 형식의 SGML이라고 볼 수 있다. 1997년부터 마이크로소프트사(社)와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스사(社)가 XML을 지원하는 브라우저 개발을 하고 있다.


 위 설명은 네이버 백과 사전을 발췌한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HTML 과 같이 웹에서 사용하는 하나의 언어라고 보시면 되는데 블로그에 있는 RSS 가 바로 xml을 기반으로 하는 기술입니다. 또한, 위 설명의 두번째 단락에 있듯이 일종의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기능을 지원하는데 여기가 바로 우리가 주목해야할 부분이되겠습니다. 

 뉴간트메이커를 다운 받으면 xml샘플.xml 이라는 파일이 첨부되어 있는데,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root>
  <data>
    <name>영어 공부</name>
    <values>2009-04-03</values>
    <values2>2009-04-08</values2>
  </data>
  <data>
    <name>수학 공부</name>
    <values>2009-04-03</values>
    <values2>2009-04-15</values2>
  </data>
  <data>
    <name>국어 공부</name>
    <values>2009-04-01</values>
    <values2>2009-04-05</values2>
  </data>
  <data>
    <name>한국지리 공부</name>
    <values>2009-04-06</values>
    <values2>2009-04-09</values2>
  </data>
  <data>
    <name>국사 공부</name>
    <values>2009-04-14</values>
    <values2>2009-04-20</values2>
  </data>
</root>

 xml샘플.xml 파일을 notepad로 열어서 복사한 내용입니다. 최 상단에는 xml 의 버전과 인코딩이 표시되어 있고 root 라는 부모 엘리먼트(html의 태그라고 보시면 될랑가요;;;) 가 있고 그 안에 data 엘리먼트들이 반복적으로 주루룩 들어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들어가는 data 엘리먼트가 한 row라고 보시면 되겠고 그 내부의 name, values 등의 자식 엘리먼트들이 하나의 컬럼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바로 이해가 되실것 같네요.


 각 엘리먼트들의 이름(name, values 등)은 중요하지 않고, 형식만 유지해주시면 문제없이 돌아가겠습니다. xml 파일을 이용해서 뉴간트메이커를 동작시키면 엑셀로 할때 보다 훨씬 가벼울 뿐만아니라 오피스가 깔려있지 않은 컴퓨터에서도 실행이 가능하므로 습관이 되시면 훨씬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할 것 같네요.


(2) 간트차트 그리기 

 ⓐ 초간단 그리기 
 엑셀에서와 마찬가지로 위 샘플 파일을 그냥 뉴간트메이커의 차트 부분에 끌어다 놓으시면 차트가 그려지게 됩니다. 다만 끌어다 놓고 그릴 경우 주의할 점은 위 파일 형식을 똑같이 적용해주셔야되는데,
  • name, values values2 의 순서를 정확히 지켜주셔되겠고 (이름, 시작날짜, 종료날짜)
  • xml 자체의 유효성( '<' 가 하나 빠진다거나 하는...) 만 올바르게 지켜주시면
문제없이 돌아갈 것입니다.

 ⓑ 설정하여 그리기 
 끌어다 놓는 방식 말고 설정을 하여 그릴 수도 있는데, 데이터/xml 을 통해 설정이 가능합니다.
 


위 작은 창을 통해 파일을 윈도우 탐색기를 통해 찾고, 날짜형인지 숫자형인지 설정하고, 각각의 엘리먼트 이름(노드 이름)을 설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샘플과 동일하게 세팅을 한다면 특별히 수정할 내용은 없을 것입니다.


 ♣ 이상 xml로 간트차트그리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다소 어려울 수 있는데 따라서 몇 번 그려보시면 금방 이해하시리라 봅니다. 이후 축설정과 각종 디자인 요소 설정들은 엑셀 부분에서 충분히 설명하였으므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히포차트 | 하영대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복정동 631-5 401 | 사업자 등록번호 : 129-34-55719 | TEL : 031-751-6673 | Mail : hippochart@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0-경기성남-120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리바이 병장
,


/* 다음 웹인사이드 로그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