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간트메이커를 이용해 파레토 차트를 그려봅니다.


 뉴간트메이커 스탠다드 에디션을 이용해서 파레토 차트를 그려보겠습니다. 파레토라는 메뉴를 통해 아주 간단히 작성이 가능한데요, 우선 기본 이론부터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파레토의 법칙

 이탈리아 경제학자인 빌프레도 파레토(Vilfredo Federico Damaso Pareto)는 1906년 이탈리아 토지의 80%를 이탈리아 인구의 20%가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그 후 파레토는 이 80%와 20% 사이의 상관관계를 다른 여러 분야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정원에서 생산된 콩의 80%는 전체 콩깍지의 20%에서 만들어졌다는 것 등이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 80%와 20%의 상관관계는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졌고, 이는 오늘날, “파레토의 원칙(Pareto Principle)”, 혹은 “80:20 법칙”으로 알려지기에 이른다.

파레토의 원칙은 단순히 ‘힘없는 주류’와 ‘강한 비주류’ 사이의 현상을 증명한 것만은 아니었다. 80:20의 법칙은 인간이 이런 객관적인 현실을 깨닫지 못하고 얼마나 비이성적이고 감정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가를 반증하기도 한다...

[출처] 잘 정리된 20 :80 법칙(파레토의 법칙)|작성자 이준호

http://blog.naver.com/abiday?Redirect=Log&logNo=150007394696 에서 발췌했습니다.




 이론은 이렇다고 하지만 막상 파레토 차트를 그리려고 하면 막막하기만 합니다. 엑셀의 기능으로 그리려면 상당히 복잡해지는데요, 뉴간트메이커에서는 "Pareto" 라는 차트 종류가 있어서 매우 간단히 그릴 수 있습니다.

 우선, 아래와 같은 데이터를 준비합니다.


 위 데이터닌 히포차트 스토리 블로그의 4월 방문 레퍼러 분석 데이터입니다. 이 데이터를 이용해서 파레토 차트를 그려보고 블로그에 영향을 가장 많이 주는 레퍼러 사이트들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뉴간트메이커 스탠다드 에디션을 실행합니다. 첫 실행화면에서 아래와 같은 차트 종류 선택 화면이 뜨는데 아래 표시된 파레토 차트를 선택합니다.



(2) 다음 뉴간트메이커의 차트 부분에 위 엑셀 파일을 끌어다 놓습니다. 아래와 같은 멋진 파레토 차트가 완성되었습니다. 참 쉽죠? ^.^


 (3) 그런데 위 데이터는 x축 이름 부분이 너무 길기 때문에 위와 같이 글자들이 조금 짤리는 문제가 있네요. 이는 옵션 설정을 통해 간단히 해결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옵션 창의 이름축 정렬과 수평/수직 부분을 Left, 수직 으로 변경함으로써 모든 문제가 해결됩니다. 이는 뉴간트메이커의 모든 기본 설정은 "간트차트"에 최적화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아주 이쁘게 처리되었네요 ^.^ 

그리고 차트 상에서 트래픽의 80%를 차지하는 google.co.kr 까지가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을 알수가 있겠습니다.

 실제 사용례 포스트
 
 도대체 내 블로그에 누가 들어오고 있는거야!


(4) 주의 사항
※ 파레토 차트를 그리기 위해서는 위 엑셀 캡쳐 화면 처럼 반드시 이름셀 1개, 값 셀 1개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추가 설정 보기]



 이상으로 뉴간트메이커를 이용해 파레토 차트 그리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엑셀의 차트 기능에 비해 매우 간단하고 빠르게 그릴 수 있고, 디자인 또한 훌륭합니다. 직장인, 대학생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 되네요 ^^


 ※ 위 차트들은 엑셀 차트프로그램 뉴간트메이커로 작성했습니다.



 ※ 응용해서 그려본 다른 파레토 차트들 보기 : http://neohippo.egloos.com/1500726 


사업자 정보 표시
히포차트 | 하영대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복정동 631-5 401 | 사업자 등록번호 : 129-34-55719 | TEL : 031-751-6673 | Mail : hippochart@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0-경기성남-120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리바이 병장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다음 웹인사이드 로그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