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간트메이커를 이용해 박지성 선수의 역대 기록을 막대 그래프(컬럼차트)로 그려봅시다.


먼저, 아래와 같은 데이터를 준비합니다.




위 데이터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활동하고 있는 박지성 선수의 역대 기록을 엑셀로 옮겨 놓은 데이터입니다. 아래 순서대로 그대로 따라하기로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

※ 본 강좌는 '뉴간트메이커 스탠다드 에디션'으로  작성했습니다.


(1) 뉴간트메이커 실행하기
뉴간트메이커 스탠다드 에디션을 실행하면 첫 번째로 아래와 같은 차트 선택 화면이 먼저 뜨게 됩니다. 어떤 차트인지는 보시면 그림을 통해 감을 잡으실 거구요, 마우스를 위에 올려놓으면 차트 종류의 이름이 나옵니다. 저는 컬럼차트를 그릴 것이므로 맨위에서 오른쪽으로 5번째 차트를 선택하겠습니다.



(2) 엑셀 파일 끌어다 놓기 
 차트가 선택되었으므로 이제 데이터를 프로그램에 바인딩 시켜야됩니다. 다운받은 엑셀 파일을 폴더에서 뉴간트메이커의 푸른색 테두리 차트 부분에 끌어다 놓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기본 차트가 그려집니다.



(3) 입체로 표현하기
 위 엑셀 데이터를 보시면 복수개의 컬럼(B, C, D ... 등) 이므로 입체로 표시하여 보다 시각적인 효과를 더해줄 수 있습니다. 차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효과 메뉴를 사용해서 3D 입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4) 범례 표시하기
 자 ~  입체로 데이터를 표시해봤습니다. 그런데 먼가 허전하죠? 파란기둥이 먼지 녹색 기둥이 먼지를 알 수가 없군요. 이럴때 범례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위 캡쳐에서 잠깐 나왔듯이 차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에서 효과/범례표시를 통해 범례를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5) 타이틀과 로고 입력하기
 슬슬 완성이 되어 가고 있네요 ^.^ 장면 장면을 캡쳐하다보니 강좌가 길어지고 있는데 사실 오른쪽 버튼 눌러서 클릭 클릭하면 끝나는 간단한 작업들입니다. 이제 차트의 제목과 로고를 달아볼텐데요, 여기서 단축키 'T' 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창이 뜨면 제목과 제목폰트, 위치, 크기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끝난 후 ESC 키를 누르면 반영되면서 창이 닫힙니다.



(6) 컬럼(기둥) 디자인 하기
 다음에는 조금 밋밋해보이는 기둥을 디자인해보겠습니다. 기둥이 영어로 Column 이므로 단축키 'C' 를 클릭합니다.  



 그라데이션 효과를 주고 기둥 넓이를 차트 넒이에 비례해서 넓어지게 설정하고, 투명도를 조금 주어봤습니다. 만약  넓이 설정에서 '꽉차게'를 선택했다면 아래와 같겠죠? ^^

 

(7) 데이터 수치 표시하기
 착착 진행되고 있군효!! 자 이번에는 각 기둥에 수치를 표시해 보겠습니다. 좀 더 이쁘게 그리기 위해 입체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데이터 수치를 표시해주면 좋겠군요.


(8) 테마변경과 항목 색상 바꿔보기

 그라운드에서 멋지게 뛰는 박지성 선수이므로 테마를 연두색으로 한 번 바꿔 보겠습니다.



(9) 원기둥 차트로 바꿔보고, 배경 라인제거해보기
 보다 이쁘게 그리기 위해 원기둥 차트로도 바꿔보고 배경 라인도 한 번 없애보겠습니다. 최초 차트의 종류를 선택 했었는데 차트를 그리는 도중에도 아래 메뉴를 통해 얼마든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뉴간트메이커 스탠다드 에디션'으로 박지성 선수의 역대 공격포인트 기록을 그래프로 한 번 표현해 봤습니다. 강좌를 과정별로 상세히 기록하다보니 본의 아니게 길어지게 되었는데 사실 위 설정들은 5분도 채 안걸리는 작업들입니다.

완성된 차트를 보니 박지성 선수의 활약상들이 스쳐 지나가는 군요 ^^ 데이터를 차트로 표현해 본다는 건 언제나 매력적인 일 같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히포차트 | 하영대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복정동 631-5 401 | 사업자 등록번호 : 129-34-55719 | TEL : 031-751-6673 | Mail : hippochart@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0-경기성남-120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리바이 병장
,


/* 다음 웹인사이드 로그 분석*/